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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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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367 - 39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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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여신’은 전 세계의 여러 신화 전통에서 다양한 이름 아래 등장하지만, 그녀의 기능은 근본적으로 세 가지, 즉 생명의 기능과 죽음의 기능, 그리고 재탄생 혹은 변용의 기능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이 세 가지 근본적 기능들은 초기 신화에서 전형적인 삼중적 패턴, 예를 들어, ‘천상-대지-지하세계’, ‘소녀-어머니-늙은 여인’ 혹은 ‘처녀-아내-정부(情婦)/창녀’의 패턴으로 반영되어 나타난다. 본 연구는 도스토예프스키의 장편 소설 『죄와 벌』에서 ‘위대한 여신’의 신화적 원형과 그 일반적 패턴이, 기존의 연구들이 전제로 하였던 것 그 이상으로, 소설 전체에 걸쳐서 광범위하고 일관되게 등장하고 있음을 논증한다. 『죄와 벌』에 등장하는 많은 여성 인물들은 나이와 역할에 따라 ‘소녀’와 ‘어머니’, 그리고 ‘늙은 여인’의 세 그룹 중 하나에 속하게 되는데, 마치 올림포스의 여신들처럼, ‘위대한 여신’의 특정한 기능과 측면을 구현하는 개별적 육화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이들은 기본적으로 각자의 나이 그룹에 따라 분류되기는 하지만, 동일한 신화적 원형에 귀속되는 종교적-신화적 이미지와 상징적 기능 및 디테일들을 공유함으로써, 각 그룹 내에서 뿐 아니라 그 경계를 가로질러 자유롭게 상호 보완적이며 상호 치환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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