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석희 (대구교육대학교) 박대권 (대구서변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97 - 11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 주도적 체육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구체적인 경험을 알아보는데 있었다. 이를 위해 대구광역시 북구에 소재한 B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도전활동 영역의 체조 단원 수업을 2016년 4월 11일부터 5월 20일까지 주 2회씩 총 6주간 실시하였다. 자기 주도 학습지, 수업 소감록, 개방형 설문조사, 심층면담 등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범주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학생들은 자기 주도 학습을 접하면서 신기함과 동시에 재미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 중에는 자기 스스로 수업을 이끌어가거나 문제 해결 방법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도 있었다. 셋째,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있어 교사와 친구들의 도움은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 주도 학습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정보를 찾으며 스스로 문제해결을 위해 더 노력하게 된다고 하였다. 다섯째,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 체육수업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자부심을 가지게 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비추어 볼 때 자기 주도적 체육수업은 학생들로 하여금 수업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지게 하여 수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데 효과적인 방안이라고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