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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소현 오성배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 - 25 (25page)
DOI
10.22327/kei.2023.09.41.3.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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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로나 팬데믹 전후 가구 소득의 변화와 학업성취 수준 간의 관계에서 가정 내 사회자본의 매개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KCYPS) 2018의 중1 패널데이터를 활용해 가구 소득을 독립변인으로, 가정 내 사회자본인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와 부모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매개변인으로, 학업성취 수준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여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술통계 분석 결과, 코로나 팬데믹 후 가구 소득 격차는 더 벌어졌으며, 가정 내 사회적 자본도 현저히 줄어들었다. 또한 변인들 간의 평균값 차이에서 학업성취 수준은 가구 소득이 감소한 집단에서 하락폭이 크게 나타났다. 가구 소득과 학업성취 수준, 가정 내 사회자본의 관계를 매개분석한 결과, 연구 대상 전체의 가구 소득과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는 코로나 팬데믹 전후에 모두 학업성취 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부모와 함께 보내는 시간은 코로나 팬데믹 후에만 유의하게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코로나 팬데믹 후 가구 소득이 감소한 집단에서 가구 소득은 학업성취에 정적 영향을, 부모와 함께 보내는 시간은 부적 영향을 나타냈다. 이에 비해 가구 소득이 유지·증가한 집단은 코로나 팬데믹 후 가구 소득과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가 학업성취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으나 다만 그 효과의 크기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가정 내 사회자본은 그 효과의 크기는 감소하였지만, 학업성취에 여전히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정 내 사회자본은 경제적 자본을 보완하여 학업성취 수준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였다. 따라서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저하된 학업성취 수준을 회복하고 손실된 가정 내 사회자본의 복구를 위한 다양한 사회적, 제도적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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