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한성 (연세대학교) 임진철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미래교육학연구 미래교육학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2020년도에 코로나19를 경험한 중학생의 중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 학업성취도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여기에 사회자본(교우관계 사회자본, 교사관계 사회자본, 부모관계 사회자본)과 가정배경변인인 가구소득이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방법: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조사 2018(KYCPS 2018) 1~3차년도 중학생 패널 자료를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분석 결과, 학업성취도는 지속해서 감소하는 추세로 선형 변화를 보였다. 학업성취도의 변화에 대한 사회자본 및 가구소득의 영향을 분석했을 때, 교우관계 사회자본, 교사관계 사회자본, 부모관계 사회자본, 그리고 가구소득은 모두 학업성취도 초기치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한편, 학업성취도의 일차 변화율에는 교사관계 사회자본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쳤다. 학술적 기여: 본 연구는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중학생의 학업성취도 변화양상을 살펴보고 가정변인을 포함하여 사회자본의 영향 여부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는 중학생의 학교 내 사회자본 형성을 위해 학교 및 교사의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는 동시에, 팬데믹 이후 맥락에서 학업성취도에 대한 사회자본의 역할에 대해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함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