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현 (숭실대학교) 유기웅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7 - 21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을 도출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개인의 인식이나 신념 등 주관성을 연구하기 위해 적합한 연구방법인 Q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생의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이 총 4개의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첫째, 전 생애에 걸친 교육의 통합 중시형은 모든 사람이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 성별, 연령 등에 구애받지 않고, 삶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배울 수 있는 교육의 통합을 중요시하고 있었다. 둘째, 개인의 행복을 위한 자기만족 추구형은 평생교육을 개인의 행복과 자아실현을 위한 기회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기회균등을 위한 사회적 인식 제고 강조형은 평생교육이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동일하게 제공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었다. 넷째, 기회배려를 위한 학습자 맞춤 교육 강조형은 평생교육이 소외계층에게 우선적으로 제공되어야 하고,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대학생들의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을 고려하여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과 범위에 대해 논의해볼 필요가 있고, 평생교육의 기회는 모든 사람들의 기본적인 권리이며, 양질의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것은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