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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정신 (순천대학교) 강지원 (연세대학교) 이재은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51 - 65 (15page)
DOI
10.21298/IJTHR.2018.02.3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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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인을 대상으로 적개심과 자민족중심주의가 한국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국가 이미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실증분석하고 있다. 중국인 300명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인의 적개심은 한국 방문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중국인들이 한국에 대한 적개심을 갖는 경우, 한국에 대한 반감으로 한국 방문의도가 낮아질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둘째, 중국인의 자민족중심주의는 한국 방문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민족중심적인 중국인의 경우 자국에 대한 자부심이 높고, 외국에 방문하는 것을 비애국적으로 판단함으로써 한국 방문의도가 낮아질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국가 이미지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적개심이 한국 방문의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국가이미지에 의해 약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의 국가 이미지가 높을수록 소비자들은 한국에 대한 후광효과가 생김으로써 적개심으로 발생되는 한국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완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적개심 및 자민족중심주의와 방문의도 간의 관계에서 국가 이미지의 조절효과가 상이하게 나타났다는 점, 사드배치 이전의 중국인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실시해 향후 연구의 기준점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문헌 검토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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