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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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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희 (서원대학교) 김지혜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16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80 - 223 (44page)
DOI
10.16914/ar.2018.116.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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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의료진, 환자 및 보호자, 홍보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 방법을 통해 일반인의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정보 제공자들의 인식은 크게 전문적·일반적 관점과 긍정적·부정적 관점으로 구별되었다. 정보 제공자들은 호스피스·완화의료를 말기 환자의 육체적, 심리적, 영적 영역에 도움을 주어 환자가 남은 삶을 가족과 함께 안정적으로 보내는 총체적인 의료 서비스로 인식하였다. 일반인들은 자신과는 먼 이야기라 생각해 호스피스·완화의료 서비스를 이용해야 할 상황에서도 선택을 망설이는 경우가 많았다.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해 거부감을 갖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부정적 인식을 긍정적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정보 제공자들은 ‘죽음’에 대한 가치를 ‘삶의 존엄한 마무리’로 전환시켜 이를 공론화할 실행 목표를 설정하기를 권고하였다.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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