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65 - 38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적 미술감상 활동을 개발하고, 개발한 활동이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K도에 위치한 S 유치원의 만 5세 두 학급을 각 각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고, 이 중에서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통합적 미술감상 활동을 적용하였다.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지성애(2001)가 개발한 그리기표상능력 평가척도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언어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2004)에서 제작한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자료수집은 7월 18일에서 8월 26일 사이에 이루어졌고, 수집된 연구자료의 효과분석을 위해 t-검증을 통해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통합적 미술감상 활동의 효과 분석 결과, 통합적 미술감상 활동은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 언어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들의 그리기표상능력과 언어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돕는 보다 효과적인 통합적 미술감상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