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순경 (경남정보대학교) 손원경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 - 29 (29page)
DOI
10.20437/KOAECE23-3-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존적 관점에서 교사를 이해하기 위하여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의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교사의 정체성 변화와 정체성 형성의 영향 요소를 탐색하였다. 교사 정체성의 변화는 교사의 교육에 대한 생각과 이러한 생각이 교실에서 어떻게 발현되는가를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 정체성의 변화는 특정 시기를 중심으로 분명하게 나눌 수 있는 것이 아니었으며, 교사의 교육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 확립되어감에 따라 교실 수업도 미묘하게 변화되어가고 있었다. 교사의 정체성에 대한 자기 이해는 교사의 삶을 굳건하게 살아갈 수 있는 힘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둘째, 교사의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주는 가장 주된 요소는 성찰이 따르는 교사의 경험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교사의 정체성에 기초한 교사 이해와 교사의 정체성 형성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해주고 있다. 연구에서 드러난 교사의 다양한 내러티브는 유아들에게 필요한 지식은 무엇인가? 유아들을 위한 배움과 가르침은 어떠해야 하는가? 유아들이 살아갈 힘을 기르는 교육을 어떻게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들을 우리에게 던져주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기능적 정체성에서 실존적 정체성으로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101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