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지영 (上海外國語大學)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6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479 - 494 (16page)
DOI
10.15812/ter.60.3.202109.4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 중등 중국어 교사의 삶의 이야기를 통해 그의 교사 정체성 변화 과정과 그 과정에서 발현된 교사의 행위주체성을 탐구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생애사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22년 경력의 한 중등 중국어 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 총 10개월간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정체성은 교직 생애 전반에 걸쳐 역동적인 변화 과정을 거쳤으며, 각 변화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의 각기 다른 행위주체성이 발현되었다. 뚜렷한 교사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한 시기에는 ‘생존을 위한 탐색과 공유’를 통해 교사라는 직업적 신분을 유지하기 위해 애썼고, ‘이상적 교사상 모방하기와 학생 입장 이해하기’라는 행위주체성을 통해 비로소 교사 정체성을 형성하였다. ‘중국어 학습과 교사 전문성 개발’에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면서 중국어 교사로서 더욱 단단한 정체성을 확립하였고, 타 학교 교사들과의 교류를 통해 ‘온실 속 화초’라는 자기 인식을 한 후에는‘부과된 정체성에 저항하고 새로운 목표에 도전’하면서 ‘행복한 교사’로 정체성 전환을 꾀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국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인식에 저항해 ‘학생의 다문화 감성 지수 높이기, 중국 제대로 알리기’라는 행위주체성을 발현하면서 미래 중국어 인재를 양성하는 중국어 교육자로 정체성이 다시 변화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