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태용 (경기대학교) 윤성준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1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701 - 71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들의 소비자 혁신성이 지각된 위험을 매개효과로 하여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 대상은 인터넷 쇼핑몰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어졌으며, 최종적으로 총 405부가 분석에 사용 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첫째,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들의 소비자 혁신성과 지각된 위험 및 제품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모든 변인 간 상관계수는 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 혁신성은 지각된 위험과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위험은 소비자 혁신성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 쇼핑몰 제품에 대해 쾌락적 제품과 실용적 제품에 대한 집단적 차이를 알아보는 다중집단 분석 결과 쾌락적 집단의 분석결과가 실용적 집단의 분석 결과보다 각 경로에 대해 통계적으로 강하고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하면 인터넷 쇼핑몰의 제품구매에 있어서 실용적 제품보다는 쾌락적 제품의 경우 혁신성향이 구매의도에 더욱 강한(정) 영향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조사설계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05-000186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