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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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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1 - 11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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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의 적합성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주로 상관적 관찰법을 활용한 사후적 분석이었다. 이러한 분석들은 교육과정의 개발과정에서 그 적합성을 예측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는 2015년 교육과정 개정에 앞서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적합성의 예측적 관계를 밝히고자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연구방법은 행위자 기반 모형을 사용하였다. 지금까지의 연구에서 교육과정 적합성 관련 변인으로 지목되었던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내용기준, 특수교사와 청각장애학생의 능력을 독립변인으로 하였다. 종속변인이 되는 교육과정의 적합성은 청각장애와 일반학생의 각각의 성취수준을 통해 간접적으로 측정하였다. 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으로 공통교육과정의 내용기준은 높을수록, 수행기준은 중간 수준에서 가장 높은 적합성을 보인다. 그러나 청각장애학생은 적합한 수준의 수행기준이 보다 낮아진다. 둘째, 특수교사의 능력은 이러한 관계에 대해 조절효과를 갖는다. 그러나 적합한 수행기준의 수준에 있어 청각장애학생과 가청학생 사이의 간극을 줄일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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