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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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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9 - 14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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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학교 교사의 수어능력에 대한 인식과 수어능력 향상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기 위하여 청각장애학교 11개교의 교사 21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수어능력 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학교 교사는 자신의 수어능력은 5점 중에서 3.51 정도로 인식하여 중앙치(3.00)보다는 약간 높은 수준이었으나, 교사 스스로 수어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낼 수 있는 정도는 아니었다. 둘째, 실제로 청각장애학교 교사가 수업을 할 때 수어능력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느끼는 정도는 5점 중에서 3.79로 나타나, 수어능력 부족으로 수업과 생활지도에서 어려움을 보이고 있었다. 셋째, 약 71%의 청각장애학교 교사는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수준의 수어능력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수어능력 향상에 대한 요구와 노력을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학교 교사가 수어능력 향상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는 정도는 5점 중에서 4.00점이었다. 둘째, 청각장애학교 교사가 자신의 수어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방법으로는 학교에서 시행하는 수어 연수 참석, 학교 외부 기관 연수 참석, 농인과 정기적으로 만남 순이었다. 셋째, 수어 연수를 진행할 때 한 반의 연수 적정 인원은 20명 이하가 가장 많았고, 직무연수 운영 방안으로는 온라인 연수, 온라인과 출석연수 결합, 출석연수 순이었다. 넷째, 유치원과 초등교사는 부모와 상담하기 위하여 수어능력이 필요하며, 연수 강사는 수어통역사가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한 반면, 중등교사는 수업 진행과 학생 상담을 위하여 수어능력이 필요하며, 연수 강사는 청각장애학교 교사가 가장 적절하다고 인식하였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각장애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수어 연수를 실시하고 수어능력을 평가하는 방안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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