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숙 (한국복지대학교) 김선영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7 - 11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모의수업 과정에서 한국수어 예비 교원이 느끼는 수어 교수 불안감의 특성, 수어 교수 불안감을 갖게 되는 상황과 원인, 수어 교수 불안감을 감소시키는 극복전략을 조사하기 위해 K대학교에 재학 중인 한국수어 예비 교원 15명에게 수어 교수 불안감 설문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한국수어 예비 교원의 수어 불안감 문항 전체 평균값은 4.59이었고(6점척도), 수어로 가르쳐본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걱정된다’의 문항 평균값과 수어능력불안 범주의 평균값이 상대적으로 가장 높았다. 둘째, 한국수어 예비 교원은 의사소통 능력이 위협을 받는 상황에서 많은 어려움을 보였고, 그 원인이 수어사용 능력의 부족 때문이라고 응답하였다. 셋째, 한국수어 예비 교원은 수어 교수 불안감을 극복하기 위해서 수업 전 전략으로 예행연습과 충분한 연습, 수업 중 전략으로 마인드 컨트롤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