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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정 (조선대학교) 최영주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27 - 50 (24page)
DOI
10.31863/JSE.2025.02.4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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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C대학의 온라인 수어 교양 교과목을 수강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어, 농인, 농문화에 대한 인식 변화가 어떠한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C대학의 온라인 교양 과목으로 개설된 수어 강좌를 수강한 대학생 15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대학생의 수업 전․후 수어, 농인, 농문화에 대한 인식의 정량적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학기 초와 학기 말에 설문 조사를 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수어를 단순한 의사소통 도구로 인식하는 수준을 넘어, 자연언어로서의 수어의 언어적 특성과 가치를 이해하는 태도를 형성하였다. 둘째, 온라인 수어 강의는 학생들의 수어 및 농인에 대한 이해와 태도 변화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셋째, 온라인 수어 강의는 학생들의 농인과 농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수어 학습에 중점을 둔 설계로 인해 농인에 대한 편견을 완전히 해소하거나 심화된 이해를 제공하는 데는 일부 한계가 있었다. 넷째, 온라인 수어 강의는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최소화하고 학습 자료의 적합성을 통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C대학에서 운영된 온라인 수어 강의가 대학생들의 농인식 형성과 태도 변화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검증하여, 수어 교육의 효과성과 확장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대학 교양 강좌로 제공된 수어 강의가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과 포용적 태도 형성을 촉진 하였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수어 강의가 단순한 언어 학습 강좌의 범위를 넘어 농인과 농문화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통합적 교육 모델로 발전할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그러나 언어 학습과 관련된 강의이다 보니, 농문화 교육이 상대적으로 미흡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향후 본 강의가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보다 포괄적인 교육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농문화와 관련된 학습 요소를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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