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7 - 4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수화언어법이 제정된 이 시점에서 수어교육을 진행 중인 각 관련 기관의 수어교육과정 구성과 수어교육과정 실현을 위한 교육환경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첫째, 수어교육과정 구성 특징 둘째, 수어교육과정 실현을 위한 교육환경에 대해 질적 연구방법을 채택하여 연구하였다. 8명의 연구 참여자들과 개별 면담 실시 후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현 수어교육과정 구성의 특징은 구체적인 수어교육의 목표가 설정되어 있지 않았고, 교육내용은 생활중심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농사회의 농문화가 교육에 포함되어 있지 않았으며, 수어교육은 직접교수법을 주로 사용하고, 보편적 평가 요소가 부재한 상태에서 받아쓰기 정도의 수준의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수어교육과정 실현 환경은 일정한 수준과 기준이 없는 강사 자격과 언어교수법 원리에 기초하지 않고 경험을 바탕으로 수어교육교재로 제각기 제작되었다. 따라서 체계적인 교육을 위해 세부적이고 정확한 교육목표와 문화적 인식 부분이 교육내용에 포함되어야 하며, 한국수어교육만의 교수법과 제대로 된 평가의 결과로 수어교육과정을 발전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직 강사들이 필요한 자격을 갖추기 위한 지원을 해야 하며 기존의 방식을 탈피해서 수어의 내용과 의미를 잘 전달할 수 있는 교재의 개발도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