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9 - 4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몽골의 국제선 여객 항공 서비스의 경우 여객 수의 증가는 정체되어 있으나 항공사들의 계속적인진입으로 점차 경쟁이 치열해 지는 상황에 와 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신규 고객의 유치도 중요하지만 기존 고객의 유지가 보다 중요한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몽골의 국제선 항공 여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들이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과거 문헌 연구를 통하여 항공사의 재선택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기내서비스, 예약발권, 가격, 항공사이미지, 상용고객지원, 안전운항, 운항 편의성 등이 주요한 요인임을 제시하였다. 과거에 제시되었던 요인들이 보편적으로 항공사의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으나, 몽골 소비자들 대상으로 한 항공사 고객의 재이용의도에 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였으며 몽골 국적의 소비자들이 다른 국가의 소비자들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있다는 연구결과를 살펴볼 수 있어, 기존에 연구되었던 항공사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들이몽골 소비자의 재이용의도에도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 분석을 통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또한 몽골 소비자들은 국적 항공사와 외항사를 다른 감정이나 인지 기준으로 인식할수 있다는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몽골 국제 항공 노선에 대하여 몽골 국적 항공사와 외항사간의 차이를 분석해야 함을 제시하였다. 실증 분석을 위해서 몽골에서 국제 항공편을 이용해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354부의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이중 불성실한 응답 등 14부를 제외한 후 340부의 설문 결과를 토대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몽골 국적 항공사의 경우 예약서비스와 상용고객 우대서비스가 소비자들의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항사의 경우 기내 서비스와운항 편의성이 몽골 소비자들의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몽골에 취항하고 있는 몽골 국적항공사와 외항사 모두에게 효율적인 몽골의 국제선 항공사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