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경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1 - 103 (13page)
DOI
10.21298/IJTHR.2021.1.35.1.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표는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 항공사 브랜드 이미지, 항공사 브랜드 로열티, 그리고 항공사 브랜드 자산과의 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7점 척도로 이루어져 있고, 설문지는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개발되었으며 실제 설문전에 예비테스트를 통하여 설문의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본 연구의 유효표본수는 233개였다. 연구결과,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는 항공사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항공사 브랜드 이미지는 항공사 브랜드 로열티의 유의한 선행요인이었고, 항공사 브랜드 자산은 항공사 브랜드 로열티의 유의한 후행 요인이었다. 더불어, 항공사 브랜드 로열티는 항공사 브랜드 이미지와 항공사 브랜드 자산과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승객들의 항공사 전략적 제휴에 대한 인지가 항공사 브랜드 자산을 증대시키는데 중요한 요소이며, 항공사에서는 전략적 제휴에 대한 이해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구현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26-001464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