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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78 - 993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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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운동만을 수행한 고등학교 레슬링 학생선수들이 어떠한 운동부 생활을 하고 있으며, 운동과 공부병행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공부하는 학생선수들의 삶을 이해하고 학교운동부 운영을 합리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방법] 연구 참여자는 수도권 지역 우수고등학교 레슬링 학생선수 2학년 1명과 3학년 2명을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심층면담, 참여관찰, 문서자료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수집한 자료는 Spradley(1979)가 제안한 영역 분석, 분류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자료의 진실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사한 자료와 분석결과에 관한 내용을 연구 참여자에게 확인하였으며, 질적 연구 경험이 있는 전문가에게 연구절차를 검토받았다. 또한, 자료의 공통되는 내용을 연구결과에 제시하면서 다각도 검증을 시행하였다. [결과] 운동만 수행한 우수고등학교 레슬링 학생선수들은 꿈을 잃게 하는 과도한 훈련생활과 학생의 본분을 다하지 못하는 학교생활을 경험하고 있었다. 하지만 학생선수들은 공부와 운동을 병행하면서 훈련에서의 ‘수동자’에서 의욕적인 ‘능동자’로, 학교의 ‘주변인’에서 거듭나는 ‘학생’으로, 일상에서의 ‘미성숙자’에서 성찰하는 ‘학생선수’로 변화하고 있었다. [결론] 학교운동부의 공부와 운동을 병행하는 방침은 학생선수들에게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좋은 효과를 얻고 있다. 이를 위한 제도의 도입과 실천이 있어야 진정한 학생선수를 기대할 수 있으며 엘리트 체육을 바로 세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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