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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용주 (부경대학교) 허균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49 - 262 (14page)
DOI
10.32341/JCER.2019.12.32.4.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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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진로개발역량 구성요인인 긍정적 자아개념, 사회성, 학업, 진로인식 및 탐색, 진로설계 및 준비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효율적인 진로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일반고등학교 2학년 학생 7052명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긍정자아개념, 사회성, 학업, 진로인식탐색, 진로설계준비 등으로 이루어진 진로개발역량 구성요인을 SPSS와 AMOS 분석도구 및 이를 활용한 분석기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우선 일반고등 학생의 진로개발역량 구성요인의 특성은 학업 요인이 보통수준으로 나타났고, 이 외에는 모두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일반고등학생의 진로기반영역인 긍정적 자아개념, 사회성, 학업 요인 등은 진로관리영역인 진로인식 및 탐색 요인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진로인식 및 탐색 요인은 진로설계 및 준비 요인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일반고등학생의 긍정적 자아개념, 사회성, 학업, 진로인식 및 탐색, 진로설계 및 준비 간의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했으며 사회성과 진로설계 및 준비 간 총효과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일반고등학생의 효율적인 진로교육의 방향은 진로기반영역, 진로관리영역, 학업영역 등의 구성요인들이 위계와 단계에 맞게 향상될 수 있도록 진로수업, 진로체험, 진로상담이 유기적으로 작동하는 순환적 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진로기반영역인 사회성 요인에 바탕을 두고 진로인식 및 탐색 요인을 매개로 하여 진로설계 및 준비 요인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진로수업 차원에서의 다각적인 교수학습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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