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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해진 (동아대학교) 안희정 (동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9권 제2호(통권 제122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73 - 89 (17page)
DOI
10.24992/KJHT.2020.02.29.0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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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항공사가 실행하는 취항지의 스토리텔링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반응이 취항지를 방문하고자 할 때 해당 항공사를 이용할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반응과 항공사 이용의도 사이에서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의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2019년 7월 중 온라인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스토리텔링 광고에 대한 질문을 위해 스페인을 취항지로 하는 광고를 먼저 시청한 후 질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총 267부의 유용한 자료를 SPSS와 SPSS Process Macro를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소비자의 긍정적 감정반응과 부정적 감정반응 모두 스토리텔링 광고에 대한 태도와 항공사의 브랜드 충성도 그리고 취항지 방문 시 항공사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정적 감정반응의 경우 광고태도에는 부정적인 영향관계를 갖는 반면 브랜드충성도와 항공사 이용의도에는 정의 영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반응과 항공사 이용의도 사이에서 광고에 대한 태도와 브랜드충성도는 유의한 이중매개 역할을 하며 항공사 이용의도에 간접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가 실시하는 취항지 스토리텔링 광고가 갖는 간접효과를 검증함으로써 항공사의 취항지에 대한 광고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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