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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Yang Ting (SWUPL) Hwang, Yong Suk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18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83 - 20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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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rnyei의 제2언어 동기화 시스템(L2MSS)에 따르면 제2언어의 획득은 학습 과정 일뿐만 아니라 심리적 과정이며 학습자의 자기 정체성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 제2언어 동기화 시스템에 기초하여, 재중 유학생들의 소셜 미디어 능력이 그들의 중국어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N = 178). 분석결과, 유학생들의 소셜 미디어 교육은 중국어 학습 동기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로 확인되었다. 소셜 미디어 리터러시의 향상은 L2MSS의 메커니즘을 통해 만다린 학습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제2언어 동기화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변수로 소셜 미디어 리터러시 수준(M = 2.97, SD = .63), L2MSS 수준(M = 3.68, SD = .63) 및 중국어 학습 동기 부여 수준(M = 3.88, SD = .70)이 확인되었다. 그리고 제2언어 동기화 시스템을 통해 소셜 미디어 리터러시가 중국어 만다린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했다(p < 0.05). 또한 Dornyei의 제2언어 동기화 시스템(L2MSS)에 따르면 제2언어 획득이 학습 과정 일뿐만 아니라 심리적 과정이며 학습자의 자기 정체성과 관련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제2언어 동기화 시스템(L2MSS)상태가 양호하면보다 적극적인 학습 태도, 동기 부여 행동 및 학습 전략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제2언어 동기화 시스템(L2MSS) 만중국어 학습 동기 부여에 대한 강력한 설명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R² = .472, p < 0.01). 따라서 유학생의 중국어 학습 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소셜 미디어 리터러시가 중요한 척도이다. 또한 유학생들이 소셜 미디어 능력, 특히 미디어 접촉 능력 (M = 2.46, SD = .822)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Methodology
Ⅳ. Results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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