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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병원간호사회 임상간호연구 임상간호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9 - 7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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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신규간호사에게 이루어지는 정맥주입요법 교육 현황과 교육내용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신규간호사들의 정맥주입요법 교육요구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방법: 본 연구는 신규간호사 159명을 대상으로 정맥주입요법 교육요구도를 조사하였다. 측정도구는 정맥주입요법 관련 연구들에 근거하여 개발된 93개 항목으로 구성되었으며 4점 Likert 척도로 평가하였다. SPSS/WIN 25.0을 이용하였으며, 빈도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 결과: 정맥주입요법 교육 요구도는 8개 영역, 16개 하부영역, 93개 항목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정맥주입요법 교육은 예비교육(72.2%)보다 병동배치후(83.7%)에 더 많이 시행되고 있었다. 정맥주입요법 교육내용의 요구도는 예비교육과 병동배치후 교육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t=-.89, p=.376). 예비교육에서 선호하는 교육내용은 정맥주입요법의 술기와 약물사용과 관련된 부분이며 병동배치 후 교육에서는 약물사용, 수혈, 중심정맥관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높았다. 선호하는 교육방법은 예비교육에서는 강의(38.2%)와 시뮬레이션교육(26.7%)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며 병동배치후 교육에서는 강의(31.1%), 임상실무교육(20.6%), 프리셉터교육(19.8%), 시뮬레이션교육(16.8%), 자가학습(11.6%) 순서로 다양한 교육방법을 선호하였다. 결론: 효율적인 정맥주입요법 교육을 위해 교육 시기별로 차별화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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