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9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1 - 14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상황에서 ADHD 아동을 교육하는 일반교사 166명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두 변인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직무스트레스로 인해 가중된 ADHD 아동을 교육하는 일반교사의 심리적소진을 감소시키기 위한 지원프로그램을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의 자료로 활용할 것을 기대할 수 있다. 연구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ADHD 아동을 교육하는 일반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심리적소진과 상호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그리고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 심리적소진과 교사효능감은 상호 부적인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즉 통합상황에서 ADHD 아동을 교육하는 일반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그들의 심리적소진은 같이 높아지고, 교사효능감이 높을수록 심리적소진은 낮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통합상황에서 ADHD 아동을 교육하는 일반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심리적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둘째, 통합상황에서 ADHD 아동을 교육하는 일반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소진에 미치는 영향보다 ADHD 아동을 교육하는 일반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이 함께 영향을 미칠 때 심리적소진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ADHD 아동을 교육하는 일반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은 매개효과를 가진다. 셋째, 통합상황에서 ADHD 아동을 교육하는 일반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심리적소진을 감소시키는 방안으로 나타난 교사효능감의 가변성은 통합상황에서 교사지지를 위한 프로그램의 접근의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는 구조화된 교사지원프로그램 및 연수를 구성하고 개발하는데, 교사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필수적인 요인으로 활용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