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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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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훈 (코레일관광개발) 지현정 (영진전문대학교) 배기완 (영진전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9권 제7호(통권 제127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49 - 61 (13page)
DOI
10.24992/KJHT.2020.10.29.0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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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하여 음식을 간편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패스트푸드점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그 패스트푸드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선택속성이 브랜드 이미지와 확장된 계획이론에 의해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과 브랜드 이미지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분석을 통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서울 및 수도권과 충청북도, 충청남도, 대구, 경상북도, 전라북도, 전라남도를 중심으로 금융서비스와 패스트푸드를 이용하는 고객 25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20.0과 AMOS 20.0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 번째, 패스트푸드점을 이용하는 고객의 선택속성은 브랜드 이미지에 대하여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패스트푸드점을 이용하는 고객의 선택속성이 확장된 계획이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이미지는 구매의도에도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나타냈다. 하지만, 확장된 계획이론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실증분석을 통하여 패스트푸점 이용고객의 선택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브랜드이미지와 확장된 계획행동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학문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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