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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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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선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이민홍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한국사회복지교육 한국사회복지교육 제51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1 - 5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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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례관리자의 인권노출, 인권시각, 인권관점실천방법적용이 사례관리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국 시군구 희망복지지원단 및 읍면동의 통합사례관리사 204명으로부터 수집한 자료에 대하여 PLS기반 구조방정식모델분석(Partial Least Squar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인권노출 → 인권시각 → 인권관점실천방법적용 경로가 확인되었다. 둘째, 인권관점실천방법적용수준이 높으면 사례관리역량수준도 높아졌다. 셋째, 인권관점실천방법적용은 인권노출, 인권시각과 사례관리역량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클라이언트 권리옹호자로서 사례관리자에게 필요한 관점과 활동, 교육훈련방안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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