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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영 (한국고용정보원) 허은정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37 - 16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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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토픽모델링을 활용해 초․중등 교사소진 연구 동향을 탐색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 자료는 최근 20년 간(2002년~2022년) 한국연구재단(KCI) 등재지에 수록된 교사소진 관련 논문 총 186편이다. 분석 결과, 교사소진 연구 토픽의 점유율은 직무스트레스와 소진(27.42%), 소진의 영향요인(16.13%), 교사를 둘러싼 조직․환경에 따른 소진(11.29%), 특수교사, 전문상담교사 등 특정 직무담당 교사의 소진(26.34%), 폭력 피해 교사의 소진(18.82%)으로 나타났다. 이 중 소진 영향요인 연구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은 현상적으로 매우 밀접한 만큼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데 설계 패턴이 다소 반복되는 바, 주제 확장이 시도될 필요가 있다. 둘째, 소진의 보호요인에 대한 강조가 두드러지며, 긍정과 부정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은 양가적 성격의 감정노동 변인의 중요성 또한 대두되면서 교사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영향요인에 대한 시사를 얻을 수 있다. 셋째, 교사소진에 대한 보편적 이해 뿐 아니라 학교 구성원의 특수하고 구체적인 경험에 대해 상호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실질적 처방이 제공되어야 한다. 넷째, 교사소진의 원인을 개인이나 직무로 제한하지 말고, 교육환경을 고려한 폭넓은 이해를 통해 소진을 유발하는 역동을 파악해야 한다. 이상의 결과는 분절된 주제로서 다루어지는 데 그치지 않고 각 요소들의 다양한 조합 속에 연구가 분화․발전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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