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로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박성희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년교육학회 노년교육연구 노년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 - 23 (23page)
DOI
10.31748/KSEG.2022.8.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는 2026년 65세 이상 인구가 천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20%를 넘어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된다. 베이비붐 세대가 노인인구로 편입되면서‘인생 100세 시대 자기계발’ 이란 개인적 요구가 커지고 사회적으로는 양극화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민주적인 공동체 건설과 유지를 위한 노인의 역할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따라서 노인평생교육도 그간여가와 복지 중심의 노인학습 패러다임에서 노인의 의식화와 성장 및 사회참여를 지원하는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할 필요가 커지고 있다. 이 논문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우리나라 노인 대학평생교육 체제 구축을 위한 모형을 제시하고자 문헌분석을 통해 영국형과 대륙형으로 대별되는 영국과 독일의‘제3기 인생대학(U3A)’의 설립 역사를 파악하고 각각의교육목표, 운영체계, 참여자 및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비교분석 하였다. 연구 결과, 대륙형U3A 적용, 한국형 플랫폼 제공방식, 한국형 전문가 제공방식 및 영국형 U3A 적용의 네 가지 모형이 제시되었다. 또한 각 모형의 적용과 운영에 있어 필요한 제언과 함께 변화하는사회와 노인세대의 요구에 맞는 역량개발 및 사회적 자본의 확대를 위해 고등교육기관인대학이 참여하는 노인 대학평생교육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