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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9권 제5호 (통권107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209 - 23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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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표는 상담자의 일반 상담역량, 다문화 상담역량, 사회정의 옹호 상담역량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 세 가지 상담 역량에 대한 잠재 프로파일 분석을 실시한 후 잠재집단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다문화 상담에 대한 관심이나 경험이 있는 상담자와 상담 대학원생 428명을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 상담자 발달수준 척도, 다문화 상담역량 척도, 사회정의 옹호 상담역량 척도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상담자의 상담역량은 일반 상담역량, 다문화 상담역량, 사회정의 옹호상담역량의 위계구조로 나타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세 가지 상담역량에 따른 잠재집단은 5개로 나타났다. 각 잠재집단의 특성에 따라 일반 상담역량이 특히 낮은 ‘일반상담 취약집단’, 세 가지 상담역량이 전체적으로 낮은 ‘상담역량 취약집단’, 세 가지 상담역량 중 일반 상담역량이 높은 ‘일반 상담역량 집단’, 다문화 사회정의 상담역량이 높은 ‘다문화 사회정의 역량 집단’, 세 가지 상담역량 전체가 높은 ‘높은 역량집단’으로 명명하였다. ‘높은 역량집단’에서 연령ㆍ학력ㆍ경력ㆍ사회정치적 관심 등이 높았고, 다문화 수강 경험 및 다문화 상담 경험도 많았다. ‘상담역량 취약집단’과 ‘일반상담 취약집단’에서는 이러한 특성들이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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