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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국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8호, 2022년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403 - 425 (23page)
DOI
10.7230/KOSCAS.2022.68.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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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사회문화적 의도로 기획되고 수행되는 학술 용어로 퍼포먼스라는 개념을 채택하여, 이전의 여배우가 표상하는 관념들과 구별되는 의미를 창출하는 배우 김태리, 박소담, 천우희의 연기 특성을 살펴보았다. 첫째, 세 여배우는 일상과 닮은 생활연기의 신체 표현을 과잉 없이 주체화한다. 연기 퍼포먼스의 총체적 표현성이 소비되는 이미지가 아닌 의미 생성의 주체가 되는 방식으로 작동된다. 둘째, 배우의 얼굴은 이미지의 총체적 표현성을 창출하는 스크린 퍼포먼스의 매력을 집약하고 압축한다. 몽타주에서 말하는 인력의 어트랙션이 매혹의 얼굴을 결정한다. 셋째, 신체와 얼굴의 완전한 표현성과 결부된 오디오-비전은 여배우의 전형성을 재구성한다. 마네킹의 관능적인 여배우의 오디오 방식이 김태리, 박소담, 천우희를 통해 주체적이고 생산적으로 전환된다. 스크린 퍼포먼스는 미장센, 편집디자인, 시각특수효과, 사운드디자인 같은 영화장치와 결합된 연기의 총체적 표현성이다. 이 글은 배우의 연기와 영화장치가 의도한 사회문화적 예술행위로서 스크린 퍼포먼스의 관점에서 영화연기에 집중하였다. 영화적 기술장치와 배우의 연기 간 수직적 관계가 아닌, 영화의 완전하고 총체적인 표현성의 최대치로서 배우의 연기 퍼포먼스를 살펴보았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작가주의와 여배우
Ⅲ. 생활연기의 신체 표현
Ⅳ. 표현역학과 얼굴의 표현성
Ⅴ. 매혹의 어트랙션
Ⅵ.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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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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