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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윤미 (단국대학교) 김한성 (고려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57 - 66 (10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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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 정규 수업이 아닌 방학 중 캠프 또는 방과 후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성주의 기반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수업을 개발하고 효과성을 분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디자인 중심 수업 모델(NDIS)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블랜디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고등학생 132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인공지능 인식 및 가치, 문제해결에 대한 사전/사후 변화와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수준은 전반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확인하였다. 특히,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과 함께 문제해결에 대한 자신감이 향상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성별 분석 결과를 보면, 남학생의 사전/사후 수준이 여학생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나 전체적으로는 남녀 모두 향상되었다. 셋째,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강사 및 교수법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구성주의 기반 비정규 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을 논의하고, 향후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수업 설계
4. 연구 방법
5. 결과
6.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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