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필환 (광주교육대학교) 임지원 (목포부설초등학교) 이광표 (목포부설초등학교) 김중형 (본촌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53 - 26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체육수업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창의성?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 M부설초등학교 6학년 중 2개 학급 48명(실험집단 24명, 통제집단 24명)을 유목적 표집 방식으로 연구대상을 선정하였다. 실험은 전라남도 M부설초등학교 내 체육관과 운동장에서 실시하였다.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체육수업과정은 1단계(적응기), 2단계(활동기)로 이루어졌다. 프로그램 평가는 2017년 6월 2일 사전 검사를 한 후 2017년 9월 4일부터 4주, 8주 과정을 2017년 10월 27일까지 마쳤다. 사후검사는 해당교실에서 연구대상 실험군 24명과 통제군 24명을 상대로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독립표본 t-검정, 집단간 동질성 검사,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체육수업은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체육수업은 초등학생의 창의성 중 ‘창의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체육수업은 인성 요소 중 ‘공동체 의식’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