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준구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5 - 127 (13page)
DOI
http://doi.org/10.26844/ksepe.2018.23.4.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체육수업에서 자기주도 학습의 실현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심층면담과 문헌분석을 병행했다. 심층면담 참여자들은 초등학교 4명이었다. 이들은 Goetz와 LeCompte의 전형적 사례선택(typical case selection)의 방법과 대조적 사례선택(comparable case selection)의 방법으로 선정됐다. 면담은 비형식적 대화와 반구조화 질문형식을 적용했다. 문헌분석에서 검색어는 ‘자기주도 학습(self-directed learning)’이었다. 문헌의 선정과 범위는 일반교과와 체육교과의 자기주도 학습 관련 연구들로 그 개념이 국내에 도입됐던 1990년 중반 이후로 제한했다. 문헌은 한국학술정보시스템(KISS)과 Educational Journal을 비롯한 국내외 온라인 데이터 검색엔진들, 한국초등체육학회 등의 학술지들, 그리고 단행본들로 수집했다. 연구결과, 초등학교 현장에서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인식은 상반됐다. ‘학습자의 주도성 강화’와 ‘실현하기 어려운 무책임한 교육’이라는 주장이 그것이다. 그럼에도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이 강화돼야 한다는 점에는 공감했다. 어린 학습자가 스스로 내적 동기를 형성하고 메타인지 과정을 거쳐 학습내용을 설계하고 수행하며 평가하는 과정은 결코 쉽지 않다. 그러나 교사의 동행, 격려, 인내 등 지속적인 상호작용이 이뤄진다면 그 실현 가능성은 더 커질 수 있다. 이와 함께 자기주도 학습지원 교과서와 교수-학습 자료들을 마련하려는 교육당국의 책무성 발휘도 시급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