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진 (숭실대학교) 김남숙 (숭실대학교) 이기성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평생교육 · HRD연구 평생교육 · HRD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55 - 85 (31page)
DOI
10.35637/klehrd.2021.17.4.0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디지털 온라인 교육 상황에서 노인과 발달장애인의 평생학습 프로그램 참여 경험을 평생교육기관 실무자의 인식을 통해 살펴보았다.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지속적비교분석법을 통해 개념을 도출하고 범주화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교육을 위한 자원의 부재가 교육참여 격차를 심화하고 있으며, 평생학습 참여는 사회참여를 넘어 생존의 문제로 인식되고 있었고, 학습중단으로 인지적, 심리적 부적응이 나타나고 있었으며, 변화를 수용하기 위한 의지와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포스트 코로나 시대 노인 및 발달장애인 학습자들이 변화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학습상담지원, 학습수준을 고려한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공,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지원, 디지털 역량 향상을 위해 사회문화적 기반을 조성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