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87 - 10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방과 후 골프교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교사 신뢰, 수업만족 및 골프 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골프교사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골프교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중학생의 교사 신뢰, 수업만족, 골프 지속의도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사전 검토를 통해 방과 후 골프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서울, 경기 각각 3개의 학교(총 6개의 학교), 대전 1개의 학교를 비롯하여 총 7개의 학교를 대상으로 각 학교별 50부씩 총 350부의 자료를 배포하였으며, 불성실한 7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최종 343부의 자료가 결과 분석에 이용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 방법은 SPSS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방과 후 골프교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중 신체적 외모, 공간언어, 신체언어 순으로 교사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방과 후 골프교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중 신체적 외모, 신체언어, 공간언어 순으로 수업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방과 후 골프교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중 신체적 외모, 공간언어, 신체언어 순으로 골프 지속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방과 후 골프교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구성하는 대부분의 요인이 교사 신뢰, 수업만족 및 골프 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