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민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교육학회 한국일본교육학연구 한국일본교육학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7 - 3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일본의 학습지도요령으로 바라 본 금융교육 현황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소학교의 금융교육은 재화나 돈의 중요성, 예산 범위 내 소비, 용돈을 계획적으로 사용하는 것 등을 다루고, 중학교의 금융교육은 가계의 수입과 지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고등학교의 금융교육은 가계 전체를 의식하여 운영을 포함한 균형적인 수지 관리를 다루고 있다. 교육과정 개정은 일본의 경제정책 추진과 관계가 있다. 역사적으로 일본의 금융교육 출발은 경제정책 전개 과정에서 찾을 수 있다. 일본의 금융교육 시작은 전후 경제 부흥기부터이며 저축 장려 운동, 1960년대 고도성장기에는 근검저축에서 계획저축을 장려하였고, 1980년대는 저축 장려에서 금융 홍보로 내용이 확대되었다. 2000년대는 정보 제공에서 금융 리터러시 습득으로 금융교육의 내용이 다양성을 겸비하고 확대되었다. 국가 주도의 금융교육은 저축에서 투자를 유인하여 경제회복을 위한 국가전략의 일환으로 교육과정 개정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