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윤경 (한국교원대학교) 선혜연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 - 20 (20page)
DOI
10.32341/JCER.2017.03.30.1.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 10년간 이루어진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양적으로 분석하고 일반화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07년부터 2016년 3월까지 최근 10년간 국내에서 발표된 고등학생 대상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논문 109편을 대상으로 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109편의 대상 논문으로부터 얻은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은 큰 효과크기를 나타내었고, 특히 고등학생의 진로발달관련 변인 중 진로준비행동이 가장 큰 효과크기를 나타내었으나 진로결정을 제외한 대부분의 진로발달변인에서 큰 효과크기를 보였다. 또한 특수학교 고등학생, 고등학교 2학년, 11명 이하로 구성된 소집단을 대상으로 진행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에서 높은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프로그램 진행시 9 12회기, 5 6주 동안, 60 89분으로 운영할 때 가장 큰 효과크기를 얻었다. 그리고 진로 이론별 접근 중에서는 진로학습이론과 성격유형론이, 매체 활용에 있어서는 독서활용 방법이 가장 큰 효과를 나타내었다. 한편, 성별에 따른 효과크기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최근 10년간 국내에서 이루어진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진로발달에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를 메타분석하여 청소년 진로발달과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에 대한 유용한 기초정보를 제공하고, 추후 관련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0883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