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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영권 (대구교육대학교)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장준혁 (대구서동초등학교) 김대유 (대구해서초등학교) 유원진 (대구산격초등학교) 김우열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33 - 44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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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정보사회의 도래와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이 교육계의 주목을 받으며 교원의 인공지능 대학원 과정 또한 개설, 운영 중이며 올해 신설된 AI교육 대학원의 교육과정은 각 대학의 여건을 고려하여 자체적으로 편성되어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학원에서 보다 효과적이고 교육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AI교육과정이 향후 개발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교육대학원 AI교육과정은 Backward 설계를 토대로 Bloom의 디지털 텍사노미, Bruner의 나선형 교육과정 구성 원리를 포함하여 ‘내용영역’, ‘수준’, ‘교수학습방법’ 등 3가지의 요소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연구에서 제시한 AI교육과정 개발 방향을 토대로 국내 교육대학원의 AI교육과정이 좀 더 내실화되길 바라며, 향후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육과정을 수정?보완하여 초?중등학교의 AI교육과정 구성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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