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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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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경 (인제대학교 I-LAC 리버럴아츠칼리지 교육학부)
저널정보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지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3 - 7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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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홍콩의 평생교육 시스템인 Elder Academy의 현황과 특징을 살펴봄으로 우리나라의 노인교육과의 차이점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고령화 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 국내 노인교육, 평생교육과 홍콩 Elder Academy에 관한 문헌 조사를 통하여 홍콩의 고령자 교육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 국내 노인교육은 노인복지관과 평생교육 기관에서 개설하는 흥미, 취미 위주의 교육과정이 주를 이루고 고령자들은 정부의 노인 정책 결정에 직접 참여를 하지 않고 있으나 홍콩은 각 지역에 구축된 노인 위원회가 모든 노인 정책에 직접 참여한다. 홍콩의 노인 아카데미 네트워크는 홍콩의 특성에 따라 학교, 기관, 조직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전통적, 혁신적, 공식적, 비공식적 과정을 다양하게 개발하며 정부와 이해관계자 간의 공동 투자 및 참여를 요구하고 있다. 사회적 네트워크가 효과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고등교육과의 협력을 통하여 젊은 층과도 소통, 상호 작용을 하고 있다. 결론 : 미래의 노인교육은 시민사회에서 노인들이 사회 구성원으로 정책 개발에 참여해야 하며 활동적 고령화 교육 환경을 구축하여 노인들이 긍정적인 마인드로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교육과정은 정부나 비영리 기관에서만 담당할 것이 아니라 실버산업 분야에서도 우수한 활동적 고령화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평생교육의 활성화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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