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혜숙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21집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33 - 61 (29page)
DOI
10.24173/jge.2022.10.21.2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인간과 인간의 삶을 반영하는 다양한 문학적, 도덕적 상상력을 매개로 하여 인공지능 시대 우리 삶과 사회의 변화, 그리고 인간과 윤리에 대한 사유와 통찰을 유도할 수 있는 대학 교양교육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먼저, 인공지능 윤리 가이드라인과 인공지능 윤리 요소를 검토하여 공통적인 윤리 요소로 책임성, 투명성, 공정성, 통제성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는 이러한 윤리 요소들을 숙고해 볼 수 있는 소설 텍스트를 선별하였다. 이를 매개로 인공지능 설계자 및 제작자, 인공지능 관리자, 인공지능 사용자 등 입장에 따른 윤리적 질문들을 고려하여 교육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문제를 구조화하여 교수 매체로 활용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직조된 교육 방안을 실제 수업에 적용한 사례와 학습자들의 반응을 분석해 보면서 이 연구에서 제시한 교육 방안이 첫째, 우리가 살고 있는 인공지능 시대의 변화 양상을 이해하고, 둘째, 인공지능이 발생시킬 수 있는 다양한 문제와 윤리적인 딜레마에 대해 사유해 보며, 셋째,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인공지능 윤리를 모색해 보는 데 긍정적으로 기여하고 있음을 포착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인공지능 윤리 가이드라인 현황과 인공지능 윤리 요소
3. 수업 모형의 원리
4. 수업 사례 분석
5.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05-0001417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