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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학준 (세명대학교) 민성호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의사학회 한국의사학회지 한국의사학회지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45 - 6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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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한의과대학이 통합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운영할 때 고려 사항을 제시한다. 방법: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 통합교육과정 사례를 분석하고, KAS2021(2019년 공표), 한의과대학의 교육과정 개선안과 의과대학의 사례를 참고하여 교육과정의 개발 각 단계에서 고려 사항을 도출한다. 결과: 한의과대학이 통합교육과정의 도입은 구성원(행위자)의 합의로부터 시작한다. 개발 과정에서 구성원을 대표하는 조직,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조직, 실행하는 조직이 각자 역할을 다해야 한다. 개발과 운영 단계에 모두 인력, 제도, 행정, 재정 등의 지원체계가 있어야 한다. 교육과정(안)은 실제 운영할 수 있을 정도로 구체적이어야 한다. 통합교육의 원활한 운영에는 이전보다 많은 전임교원이 확보가 필요하며, 그 운영을 모니터링하고 개선하는 전담 조직이 필요하다. 결론: 한의학교육에서 통합교육과정의 도입과 운영을 위해 구성원(행위자)의 합의, 제도의 변화, 지원체계, 교육과정 운영, 평가, 개발을 위한 인력 양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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