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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인혜 (광주선우학교) 최상배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9 - 5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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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국내 청각중복장애와 관련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청각중복장애 교육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최근 30년간 국내 청각중복장애 관련 연구 42편을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행 유형과 연도를 살펴보면, 학위논문 9편, 학술지는 13개 학술지에서 33편이 게재되었다, 연도별 논문 수는 2020년에서 2023년에 14편이 게재되어 최근 들어 청각중복장애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둘째, 장애 유형별 동향을 살펴보면, 농맹 19편(44%), 청각중복장애 16편, 청각․지적장애 5편, 청각․자폐성장애 2편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 대상별 동향을 살펴보면, 학령기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으며, 연구물 하나에서 여러 유형의 장애인 당사자 또는 관련자를 대상으로 다각적인 접근이 이루어졌다. 넷째, 연구 방법에 따른 연구 주제는 문헌연구 방법에서 교육지원 관련 주제가 16편으로 가장 많이 이루어졌고, 실험연구는 4편으로 비교적 적게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분석 결과를 토대로 청각중복장애 학생 교육을 위한 실제적인 학교 현장에서 교육을 실행하고 평가하는 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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