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옥현 (한림대학교) 김정선 (고려대학교) 노기영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7 - 47 (41page)
DOI
10.21328/JMEC.2025.2.23.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광고에서 등장하는 AI 등장인물이 세대별 수용자들에게 미치는 심리적 영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불쾌한 골짜기 효과와 광고 몰입의 관계를 중심으로 Z세대, 밀레니얼 세대, X세대, 베이비붐 세대의 심리적 반응을 탐구하였다. 연구 결과,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는 AI 등장인물이 인간적 특성과 기술적 혁신을 자연스럽게 융합할 때 몰입도가 높아졌으나, 미세한 부자연스러움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몰입이 방해받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X세대와 베이비붐 세대는 AI 등장인물이 인간적 요소를 과도하게 모방할 경우 몰입이 크게 저하되었으며, 명확하고 단순한 기술적 역할을 강조하는 광고에서 높은 몰입을 유지하였다. 본 연구는 AI 광고 제작에서 세대별 맞춤 전략의 필요성과 AI 등장인물 설계시 몰입과 정체성 명확성을 고려해야 함을 제안하며, 광고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166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