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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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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희경 (창신대학교) 최판호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8권 제4호(통권 제116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7 - 34 (18page)
DOI
10.24992/KJHT.2019.06.28.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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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기업경영전략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공유가치창출(CSV)이 항공사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항공사 CSV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신뢰와 만족으로 구분되는 브랜드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관계품질이 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실증연구를 위하여 최근 1년 내 항공사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온라인설문을 진행하였다. 가설검증과정에서 SPSS 20.0과 AMOS 20.0 통계패키지를 활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측정항목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을 진행하였다. 또한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통하여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항공사 CSV는 항공사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항공사 브랜드 이미지는 항공사 브랜드 만족, 신뢰에 각각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항공사 브랜드 이미지는 항공사 브랜드 로열티에 긍정적인 정(+)의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항공사 브랜드 만족은 항공사 브랜드 신뢰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항공사 브랜드 만족은 항공사브랜드 로열티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항공사 브랜드 신뢰는 항공사브랜드 로열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출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술적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항공사의 전략에 청사진이 되기를 기대하며 항공업계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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