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룡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63 - 192 (30page)
DOI
10.18541/ser.2015.10.14.3.1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또래지명법 및 사회연결망을 활용한 발달장애 대학생들의 사회적 지위 분석(김대룡, 유장순, 2012)’의 후속연구로써, 연구목적은 집단 내 사회적 지위가 ‘배척’ 인 발달장애 대학생을 대상으로 모둠활동에서 ‘역할부여와 또래지원’을 적용했을 때 사회적 지위에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방법: 연구 진행방법은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설계이고, 연구 참여자는 4년제 대학에 다니고 있는 발달장애 대학생 2학년 19명으로 그중에서 사회적 지위가 ‘배척’인 3명의 학생이 연구대상이다. 분석방법은 또래지명법과 사회연결망 분석방법, 개방형 설문지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중재는 ‘직업훈련Ⅱ’ 교과목 수업시간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역할부여와 또래지원’은 발달장애 대학생의 또래 간 사회적 지위를 ‘배척’에서 ‘보통’이상의 긍정적 수준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발달장애 대학생의 개별적 장애 특성에 따라 중재 후 사회적 지위 변화가 없거나 오히려 또래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부정적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있음이 밝혀졌다. 결론: 본 연구는 교육 효율성 제고를 위해 집단 내 장애학생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사회적 지위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방법이 모색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초·중·고등학교의 학령기에 발달장애 학생들의 또래 간 사회적 지위를 확보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성 프로그램을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2031609